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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

자율주행 레벨 1~2단계: 기본적인 자동화 시스템의 이해

by invincibility 2025. 3.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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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Autonomous Driving) 기술은 차량의 운전자가 직접 개입하지 않고, 차량이 스스로 주행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자율주행 기술은 5단계로 나뉘며, 각 단계는 운전자의 개입 정도와 차량의 자율성에 따라 구분됩니다. 여기서는 자율주행의 초기 단계인 레벨 1레벨 2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자율주행 레벨 1: 운전 보조 시스템

레벨 1은 자율주행의 첫 번째 단계로, 운전자가 차량을 직접 제어하는 기본적인 보조 시스템이 제공되는 단계입니다. 이 레벨에서 자율주행 시스템은 운전 보조 역할만 수행하며, 운전자는 여전히 모든 운전 상황을 통제하고, 시스템을 보조하는 형태로 기능합니다.

1.1. 레벨 1의 특징

  • 운전자의 개입 필수: 레벨 1에서는 운전자가 차량을 완전히 제어하고 있으며, 자율주행 시스템은 차선 유지속도 조절과 같은 일부 기본적인 기능을 자동으로 지원합니다.
  • 하나의 자동화 기능: 레벨 1에서 자동화되는 기능은 하나에 한정됩니다. 예를 들어,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daptive Cruise Control)이나 차선 유지 보조(Lane Keeping Assist)와 같은 시스템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 운전자의 지속적인 주의: 자율주행 시스템이 기능하더라도, 운전자는 도로 상황을 항상 모니터링해야 하며, 즉각적으로 개입할 수 있어야 합니다.

1.2. 예시 시스템

  •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량이 일정 속도를 유지하면서 앞차와의 거리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기능.
  • 차선 유지 보조: 차량이 도로의 차선을 벗어나지 않도록 조향을 보조하는 기능.

2. 자율주행 레벨 2: 부분 자동화

레벨 2는 자율주행의 두 번째 단계로, 운전자가 여전히 차량을 제어하지만, 여러 자동화 기능이 동시에 작동하는 부분 자동화 시스템이 포함된 단계입니다. 레벨 2에서는 차량이 속도 조절, 차선 유지, 차간 거리 유지 등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어 운전자가 더 적은 신경을 쓰면서 운전할 수 있습니다.

2.1. 레벨 2의 특징

  • 운전자의 개입 필요: 레벨 2에서도 운전자가 운전대를 잡고 있어야 하며, 시스템의 경고가 있을 경우 즉시 개입해야 합니다.
  • 동시 자동화 기능: 여러 자동화 기능이 동시에 작동합니다. 예를 들어, 차선 변경 보조, 자동 차간 거리 유지와 같은 기능들이 결합되어 차량이 보다 편안하게 주행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 제한적인 자율성: 차량이 기본적인 운전 작업을 처리하지만, 운전자는 상시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시스템이 오류를 발생시킬 경우 바로 개입해야 합니다.

2.2. 예시 시스템

  •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이 차량의 속도와 차간 거리를 조절하고, 동시에 차선을 유지하는 기능.
  • 차선 변경 보조: 운전자가 차량의 차선 변경을 원할 때, 시스템이 이를 자동으로 보조하는 기능.

3. 레벨 1과 레벨 2의 차이점

구분 레벨 1 레벨 2

운전자의 역할 차량을 완전히 제어하고 보조 시스템만 사용 여러 자동화 시스템이 동시에 작동하지만, 운전자가 항상 주의해야 함
자동화 기능 한 가지 기능만 제공 (예: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여러 자동화 기능이 동시에 작동 (예: 차선 유지 + 차간 거리 유지)
운전자의 개입 필요성 운전자가 시스템을 보조하며, 개입이 필수적 운전자가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시스템이 경고하면 개입 필요
자율성 수준 낮은 자율성, 운전자가 대부분의 작업을 처리 일부 자율성이 존재하지만, 여전히 운전자가 주도적으로 개입해야 함

4. 자율주행 레벨 1과 레벨 2의 한계

자율주행 레벨 1과 레벨 2의 시스템은 기본적인 운전 보조 시스템에 불과하므로, 여전히 운전자가 전체적인 운전 과정에 개입해야 합니다. 이들 시스템은 자동화된 운전을 추구하지만, 완전한 자율주행은 아닙니다. 특히 레벨 2에서 자율주행 시스템이 동시에 여러 기능을 처리할 수 있더라도, 운전자는 항상 도로 상황을 주의 깊게 모니터링해야 하며, 문제가 발생할 경우 즉시 개입해야 합니다.

또한, 레벨 1과 레벨 2의 시스템은 여전히 특정 조건 하에서만 기능을 발휘하며, 복잡한 도로 상황에서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급격한 차선 변경이나 비상 상황에서는 운전자가 신속히 반응해야 합니다.


5. 결론

자율주행 레벨 1과 레벨 2자동화된 운전 기능을 제공하지만, 운전자의 개입이 여전히 중요한 단계입니다. 이들 시스템은 운전자가 더욱 편리하게 차량을 운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자동차 기술의 발전을 이끄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하지만 완전한 자율주행을 목표로 하는 레벨 4레벨 5와 비교했을 때, 제한적인 자율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운전자는 항상 시스템을 보조하고 신경 써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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